2015년 5월 26일 화요일 오후에는 그 동안 정말로 말이 많았던 '백수오'에 대한 식약처의 발표가 나왔습니다! 그 내용을 같이 알아보죠!

 

 

 

시중에 유통 중인 207개 제품 가운데

40개 제품에서 가짜 백소오인 이엽우피소 검출!

 

국순당 백세주에서도 이엽우피소 검출 파문!

 

이엽우피소 안정성 논란은?

 

2015년 5월 26일 오후 2시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발표한 백수오 제품 추가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순당의 대표 전통주 '백세주'의 원료 시료 두 건에서 '가짜 백수오'인 이엽우피소 성분이 검출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국순당에 해당 원료 사용 제품의 판매 중단을 요청했다고 하네요!


식약처의 통지를 받은 국순당은 식약처의 요청보다 더 높은 수위의 후속 조치에 나선다는 방침이라고 합니다! 국순당 측은 "이번에 이엽우피소 혼입이 확인된 원료 사용 제품뿐 아니라, 백수오를 원료로 쓰는 백세주·백세주 클래식·강장 백세주 등 3가지 종류의 백세주 모두 자발적으로 회수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백세주에는 약 10여가지 한방재료가 들어가는데, 백수오도 그 중 한가지라고 합니다! 보통 백세주 1병(370㎖)에 약 0.013g 정도의 백수오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가짜 백수오가 어떻게, 어떤 과정에서 섞여 들어갔는지는 아직 국순당도 파악하지 못한 상태라고 합니다!

 

그러면 여기서 식약처의 공식적인 언론보도자료를 살펴보죠!

 

 

 

 

식약처 언론보도 자료 확인

(조금 더 전문적인 지식을 원하는 분들은 여기에서 확인해 보세요^^)

http://www.mfds.go.kr/index.do?mid=664&pageNo=1&seq=27628&cmd=v

 

이어 "보통 1년에 약 200㎏ 정도의 백수오를 공급받는데 일부 농가가 공급한 원료에 섞여 있었던 것인지, 다른 유통 과정에서 들어간 것인지 면밀히 조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하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식약처 조사에 따르면, 시중에 유통되는 백수오 제품 가운데 이엽우피소가 검출되지 않은 '진짜' 백수오 제품은 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식약처는 이날 충북 오송 식약처 본부에서 백수오 제품 전수조사 결과를 내놓고 "시중에 유통 중인 백수오 제품 207개를 대상으로 이엽우피소 함유여부를 조사한 결과 이엽우피소 성분 미검출 제품 10개, 이엽우피소 검출 제품 40개, 이엽우피소 혼입 여부 확인불가 제품 157개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전했습니다!

 

식약처는 앞으로 이엽우피소가 혼입된 백수오 제품이 제조, 유통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백수오를 원료로 사용한 제품에 대해서는 이엽우피소가 혼입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확인된 경우에 한 해 판매를 허용한다는 방침이라고 합니다!!!

 

이런 사건을 볼 때 마다 느끼는 것이 먹는 음식을 가지고 장난치는 사람과 사기를 치는 사람들은 꼭 엄벌에 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확실한 사후 조치를 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