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오랜 동안 집을 알아보고 다녔는데 이번에 작은 아파트를 계약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어제랑 오늘 매도인과 매수인이 준비해야 할 준비물을 알아봤어요! 물론 부동산 계약을 할 때 필요한 것들을 말이죠!

 

 

1) 먼저 매도인이 준비해야 할 것들

등기권리증, 인감증명서, 주민등록등본/초본

인감도장, 세금 및 공과금 영수증

기존계약서

 

2) 다음으로 매수인이 준비해야 할 것들

도장(막도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분등, 주민등록등본 등입니다.

 

 

 

 

아무래도 매수인이 준비해야 할 물품들은 그렇게 많지가 않네요! 아하!! 돈이 있죵^^ 부동산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정말로 많은 것들을 알아야 하고, 체크해야 하며,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다음의 두 가지 사항들은 빼먹기 쉽습니다!!

 

 

1) 선수관리비, 장기수선충당금

선수관리비는 아파트에 처음 입주한 사람이 내는 사전 관리비를 말하는데 다음에 매입하는 사람이 저 금액 만큼 매도자에게 돌려줘야 하더군요! 저는 예전에 아파트에 월세를 살아서 저 부분은 정확히 몰랐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알게 된 것 같습니다!

 

 

2) 다음으로 누수 및 곰팡이 확인입니다!

이 부분은 정말로 살아보지 않으면 알기 어려운 부분인데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알아내는 방법 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매입한 건물에 하자가 발생해서 매매 계약을 체결한지 6개월이 지나면 매도자에게 그 책임을 물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지금 사는 아파트에는 전세 계약자가 살고 있는데 사전 방문을 해서 물어보니 일단은 없다고 합니다! 매입한 이후에 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알게 될 것 같습니다.

 

 

 

누구나가 그렇지만 정말로 힘들게 모은 돈인데 꼼꼼하게 계약해서 나중에 문제가 생기는 일이 없도록 할려고 합니다!!!! 정말로 꼼꼼하게 살펴볼려고 합니당^^

 

,